Home I 회사소개 I Company Profile I 직원모집 I 지사모집 I 회원가입 I 이메일 I 사이트맵
  FAQ
  미국 대학 유학
  미국 대학 유학의 특징
  지원학교 선정요령
  미국 대학 유학의 방법
  미국 대학 유학의 수속절차
  학비와 생활비
  미국 대학유학에서 성공하는 길
  미국 2년제 공립대 유학
  미국 대학 편입 유학
  미국 대학원 유학
  조건부 입학 가능학교 명단
 
 
  Home > 미국 대학(원) 유학 > 미국 대학 유학
  미국 대학 유학
 
 

미국 유학의 몇가지 방법
조건부 입학

정규입학
어학연수 후 대학지원
조건부 입학 시 영어 과정 이수 기간

미국 유학의 몇가지 방법
미국 유학을 하는 데에는 몇 가지 방법을 들 수 있다.

첫째, 정규 입학
- 미국 대학에서 요구하는 모든 요건(TOEFL, SAT, 기타)을 갖춘 후 정식으로 I-20 Form을 발급받아 입학하는 방법이다.

둘째, 조건부 입학
- 미국 대학에서 요구하는 어학 요건을 갖추지 못한 지원자가 학교성적만으로 입학 사정을 받아 해당 대학의 부설 Language School을 다니면서 어학 실력을 갖춘 후 정규 과정으로 입학하는 것이다.

셋째, 어학 연수 과정 이수 후 정규 과정 입학
- 입학 시험 준비가 미비된 지원자가 일단 본인이 원하는 Language School에 입학하여 영어 공부를 하면서 시험을 치고 난 후 현지에서 지원을 하는 방법이다.

이들 방법에 관하여 좀더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정규입학

미국 대학(학부 과정)의 입학 시기는 학교마다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의 학교는 가을 학기와 봄 학기 입학을 허용하고 있다. 그러나 학위나 전공에 따라 가을 학기에만 입학을 허가하는 학교도 있다.
가을 학기는 Semester제일 경우에는 8,9월, Quarter제일 경우는 9월에 시작하고, 봄 학기는 Semester제의 경우 대개 1월에 시작하며, Quarter제일 경우 3월에 시작한다.
하지만 외국 학생일 경우는 3월과 여름 학기에 입학할 수 없는 학교도 많다. 특히 여름 학기는 전 과목이 개설되지 않기 때문에 입학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TOEFL은 2000년 10월 1일부터 CBT(The Computer-based Toefl Test)로 시행하며 매달 응시할 수 있다. 한 번에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할 경우에 대비하여 여러 달을 미리 신청하여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TOEFL 점수 유효 기간은 2년이다(문의 : 한미교육위원단, T.3275 - 4027).
각종 유학 시험을 신청 또는 응시한 후에는 학교에 관한 기초 정보를 수집하여야 한다.
기초 정보의 수집은 1년 전부터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학교의 입학 사정 기준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원서 신청을 한 후 자료를 받아보기까지 3~5주 정도 소요된다. 최근에는 인터넷으로 원서를 제출할 수 있는 학교들이 있으므로 지원 대상 학교가 정해지면 우선 해당 학교의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해보 는 것이 꼭 필요하다.

이와 같이 학교에 관한 각종 정보를 종합한 후 최종적으로 지원할 학교를 선정하게 되는데, 지원 학교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사항은 자신의 학점이다.
많은 유학생과 부모님들은 TOEFL 점수만 좋으면 명문 학교를 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TOEFL 점수란 지원자가 미국의 대학 에서 영어로 수업을 받는데 필요한 어학 능력을 평가하는 데 필요한 기준이며, 학업 능력과 직접 관 계되는 것은 아니다.
TOEFL 점수가 높기 때문에 입학이 허가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학업 능력은 주로 학교 성적을 기준으로 평가된다. 요사이 미국 대학의 경우 학교 성적이나 TOEFL 요구 점수 등이 점차 높아지고 있고 지원 마감일 역시 조금씩 빨라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미국 유학을 추진하는 사람들은 전보다 더 시험 점수와 지원 시기 등에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조건부 입학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조건부 입학이란 영어능력을 제외한 학교 성적만으로 입학이 허가되어 그 학교에 부설되어있는 Language School에 다니거나 또는 별도로 TOEFL 등의 어학 시험을 쳐서 그 학교에서 요구하는 성적을 취득한 후 정규 과정으로 입학하는 것을 말한다.
미국의 대부분의 명문 주립대 또는 사립 대들은 입학 사정 시 반드시 TOEFL 점수를 제출할 것을 요구하며, 전체 학교 중 조건부 입학을 허용하는 학교의 수는 10% 미만으로 추정된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조건부 입학을 지원하는 경우에 유념할 것은, 조건부 입학 가능 학교의 수준은 매우 다양하며 수준이 높은 학교들에서 수준이 낮은 학교들까지 매우 광범위하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조건부 입학을 추진할 때 무조건 입학이 쉬운 학교를 찾지 말고 여전히 본인의 학업 능력(학교 성적)에 맞는 학교를 선택하도록 노력하기 바란다.
 
어학연수 후 대학지원

최근 몇 년 사이 어학 연수 지원자가 상당히 늘어나고 있다. 그 중에 어학 연수만을 목적으로 출국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상당수는 장차 유학을 목적으로 어학 능력 향상을 위해 출국하고 있다.
안타까 운 것은 정규 유학에 뜻을 두고 있으면서 국내에서의 유학 준비 단계를 생략하고 일단 어학 연수를 통해서 미국에 가기만 하면 어떻게든 대학교에 입학이 되겠지 하는 안이한 판단으로 우선 떠나고 보 자는 학생들이 점점 늘고 있다는 사실이다.
우선 유학 희망자들은 본인이 입학하고자 하는 학교의 Language School에 다니면 그 학교에 입학 을 하는 데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런 경우는 아주 드물고 그렇지 않은 학교들이 대부분이다.

또한 어학 연수 과정으로 유학을 하는 사람들 중 일부는 미국에서 Language School을 다니면 쉽게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먼저 가 있는 학생들이 그런 것을 유도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다.
하지만 실제로는 어학 연수 과정만 믿고 출국했다가 시간과 경 제적으로 많은 낭비를 하고 돌아오는 학생들도 많이 있다.
학부 과정 지원자인 경우는 입학 절차와 입학 기준이 다소 단순하므로 대학이 SAT를 요구하지 않고 성적과 TOEFL 시험에 응시하여 소정의 점수를 취득할 경우 학교 성적이 사정 기준에 맞는다면 입학이 허가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학교 에서 요구하는 TOEFL 점수를 얻는 것이 입학 시기와 맞지 않은 경우에는 Language School을 더 다녀야 한다.

유학생들은 어느 학교든지 등록이 되어 있지 않으면 불법체류자가 되므로 Language School에서 소정의 과정을 이수하더라도 계속 등록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 결과 심지어 2년 이상 Language School을 다니는 유학생 수도 적지 않다고 한다.
이와 같이 정규 유학을 목적하면서 어학 연수를 하는 경우에는 본인의 의도와는 달리 시간과 경제적 손실을 볼 수 있으므로 사전에 충분한 검토와 계획을 세워서 추진해야 할 것이다.

 
조건부 입학 시 영어 과정 이수 기간
 
학교에서 어학 연수와 별도로 정규 과정 입학에 소정의 TOEFL 점수를 요구하는 경우에 입학 지원자는 해당 TOEFL 점수를 받을 때까지 영어 과정에 다녀야 하며, 학교에서 영어 과정의 상위 레벨 수료자에게 TOEFL 점수 없이 정규 과정에의 입학을 허용하는 경우 상위 레벨을 수료할 때까지 영어 과정에 다녀야 한다.
대체로 6개월 내지 1년 이내의 기간이 소요된다.
[조건부 입학 가능 학교 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