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I 회사소개 I Company Profile I 직원모집 I 지사모집 I 회원가입 I 이메일 I 사이트맵
  FAQ
  미국 대학 유학
  미국 2년제 공립대 유학
  미국 대학 편입 유학
  미국 대학원 유학
  조건부 입학 가능학교 명단
 
 
  Home > 미국 대학(원) 유학 > FAQ
  미국 ( USA )
 
  가장 중요한 입학조건
휴학후 유학시 군문제는?
각 주별 주립 대학의 갯수는?
명문 사립대에 입학하기 위한 조건
조건부 입학 시 영어과정 이수기간
미국 대학에 원서 제출 시 번역한
TOEFL점수가 높으면
주립, 사립, 공립대학의 차이
우리나라와 같이 꼭 명문대 입학
조건부 입학이란?
성적이 좋지 않을 때의 대책은?
고등학교 성적표가 영어로 발급

미국 대학 입학시 가장 중요한 입학조건은?
미국 대학 입학 시 가장 중시되는 것은 학점이다. 사실 학교의 수준은 학점이 결정한다고 보아도 될 것이다. 물론 명문 사립대에 지원하려면 학점 외에도 SAT점수나 추천서 등이 필요하겠지만 우선적으로 학점이 가장 중시됨을 강조하고 싶다.
 
TOEFL점수가 높으면 좋은 학교에 입학이 되는가?
결론적으로 이야기하면 '아니다'라고 할 수 있다. TOEFL이란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 국가에서 영어권 국가로 유학함에 있어서 영어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일 뿐, 학업 능력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예컨대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한다고 해서 국내 대학으로의 입학을 허락하여 주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결국 TOEFL점수가 높다고 해서 상위권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반면에, 고등학교 성적이 우수한 경우에는 TOEFL점수가 없더라도 어학 연수를 한다는 전제 하에 수준이 높은 대학에 입학할 수 있다.
학교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이 높은 TOEFL점수를 가지고 있는것 보다, 해당학교에서 요구하는 기준 TOEFL점수와 우수한 성적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 더 유리하다.
[조건부 입학 가능 학교 명단]
 
대학 휴학을 하고 유학을 하게 되는 경우 군 문제는?
우리나라 대학에 입학하면 졸업 시까지 입영이 연기되는 것과 같이 미국으로 유학 가는 경우에도 학사(석사) 졸업 시까지 입영 연기가 가능하다.
단, 정확한 입영연기 절차는 병무청에 문의하기 바란다.
미국 주립 대학과 사립 대학의 차이는?
글자 그대로 주립 대학은 주 정부의 보조를 받아 운영되는 학교이고 사립 대학은 재학생들로부터 등록금과 외부로부터의 기부금, 산학 협동에 따른 각종 Project 수주금 등으로 운영된다. 특히 주립 대학의 경우에는 2년제 대학이 많으며, 2년제 대학이 공립 체제로 운영되는 이유는 2년제 대학에서 각 산업 분야에서 필요한 전문적인 기술과 학문을 주로 교육하고 있기 때문이다.
 
각 주별 주립 대학의 갯수는?
미국의 경우 보통 한 주에 5 ~ 10개 정도의 주립 대학이 있는데 주에 따라서 더 많은 주립대를 보유한 지역도 많다.
대략적인 주립 대학교의 수준을 살펴보자면, 통상 'University'로 시작하면서 주 이름이 첨가되어 있는 경우에 이 학교를 최상위 수준의 주립대로 보면 되고, 그 다음 수준의 학교로는 주 이름에 'State'가 첨가되어 있는 학교들을 들 수 있으며 그 다음 수준의 학교로는 'Eastern'이나 'Western'등의 단어가 주 이름 앞에 첨가되어 있는 경우를 들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 'University'로 시작하는 학교인 경우 문과 계통을 중점적으로 개설하여 놓고 'State'가 붙어 있는 경우 이과 계통을 중점적으로 개설해 놓은 경우도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꼭 명문대 입학을 고집해야 하는가?

미국과 우리나라의 대학 교육 제도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학교 수는 많지 않고 지원자는 많으므로 입학이 몹시 어려운 반면에, 입학 후 전학이나 전과를 생각하기가 몹시 힘들다. 그러나 미국의 경우에는 많이 다르다. 즉 대학 입학 지원은 우리나라처럼 경쟁이 치열하지 않으며, 대체적으로 입학은 문호가 넓은 반면에 졸업은 문호가 좁은 편이다.

그런 만큼 입학시 자격이 크게 미달하지 않는 한 원하는 대학에로의 입학이 그렇게 어렵지 않으며 도중에 전과나 전학을 하는 것이 자유롭게 허용되고 있다.
또 미국 대학들은 보통 2학년 과정을 마칠 때까지 전공보다는 교양 과목 위주로 공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과목들을 이수하게 되며 이런 과목을 보다 저렴하고 손쉽게 이수하기 위해 2년제 공립 대학을 널리 활용하는 것이다.(대부분의 미국의 2년제 공립 대학 내에는 4년제 대학에 편입하기 위한 교양 이수과목을 제공하고 있다)

 
명문 사립대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필요한가?
명문 사립대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우선 좋은 학점(고등학교 때의)과 TOEFL성적, SAT성적이 요구되며 보통 명문대의 경우 가을 학기 지원에 대비하여 대부분 1월초에 마감하므로 서둘러서 지원하는 것이 좋다.
또 명문대 원서 지원시 작문 실력과 사고 능력을 테스트하는 몇 개의 Essay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원서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조건부 입학이란?
비 영어권 국가의 학생들이 미국으로 유학하기 위해서는 소정의 TOEFL 점수를 제출해야만 한다. 사실 TOEFL시험이란 학업 능력 평가라기보다 단순한 어학 능력 테스트라고 생각하면 된다.
어학 능력과 관련하여 많은 대학들이 학교 내에 영어 과정을 개설하여 놓고 이 과정을 이수한다는 전제 하에 입학을 받아주기도 하는데 이를 '조건부 입학'이라 한다.
학교에 따라서 조건부 입학을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TOEFL 점수는 있지만 요구하는 점수에 미달하는 경우에 조건부 입학을 허락하여 주는 것이며,
두 번째는 아예 TOEFL 점수가 없는 학생들에게 조건부 입학을 허락해 주는 것이다.
[조건부 입학 가능 학교 명단]
 
조건부 입학 시 영어 과정 이수 기간은?
학교에서 어학 연수와 별도로 정규 과정 입학에 소정의 TOEFL 점수를 요구하는 경우에 입학 지원자는 해당 TOEFL 점수를 받을 때까지 영어 과정에 다녀야 하며, 학교에서 영어 과정의 상위 레벨 수료자에게 TOEFL 점수 없이 정규 과정에의 입학을 허용하는 경우 상위 레벨을 수료할 때까지 영어 과정에 다녀야 한다.
대체로 6개월 내지 1년 이내의 기간이 소요된다.
[조건부 입학 가능 학교 명단]
 
성적이 좋지 않을 때의 대책은?
미국 대학 제도는 전과나 전학이 수월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또 2년제 공립 대학 내 4년제 대학 편입 과정을 이수하면 주변의 주립 대학으로 다소 쉽게 편입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제도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고등학교 성적표가 영어로 발급되지 않을 때의 대책은?
고등학교 때의 생활 기록부를 발급 받아 영어로 번역해야 한다. 학교에 따라서 공증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 때 변호사 사무실 또는 공인 번역사 사무실의 공증을 받아 제출하도록 한다.
(번역 예 : 수 - A, 우 - B, 미 - C, 양 - D, 가 - Pass 또는 E. 단, 가를 E로 번역하는 경우 낙제로 오인될 수 있으므로 'The Lowest Grade for Pass'라고 설명을 덧붙이도록 한다)

또한, 단순히 성적표만 제출하는 것보다 지원자의 학내외 활동 사항이나 특기 사항이 언급되어 있는 생활 기록부를 제출하는 것이 자신을 알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미국 대학에 원서 제출 시 번역한 성적표를 공증 받아야 하는가?
그렇지 않다. 공증료는 건당 30,000원이 넘을 정도로 비싼 데다가 단순히 번역 공증이므로 번역한 영문본에 한글 원본을 첨부하면 공증을 굳이 받을 필요가 없다.
학교에서 영어로 번역되어 나오면 그대로 사용해도 된다. 다만, 학교에서 특별히 요구할 경우는 공증을 받거나, 영문으로 번역된 성적표 혹은 생활기록부에 재학중인 학교의 인정을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