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I 회사소개 I Company Profile I 직원모집 I 지사모집 I 찾아오시는 길 I 회원가입 I 이메일 I 사이트맵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 각국 비자 수속요령
  출국자 오리엔테이션
  출국 준비사항
  출입국 절차
  비행기 탑승 후
  돌발상황 발생 시
  숙식안내
  각국 생활정보
 
  Home > 비자/출국 안내 >출국자 오리엔테이션
  출국자 오리엔테이션
 
    비자
국제운전 면허증
국제 학생증
항공권 예약확인
유학생 의료보험
출국 준비물
환전
숙소예약과 공항마중 예약 확인

비자
비자는 자신이 입국 하려고 하는 국가의 대사관에서 발급하는 것으로써 입국 허가증이가고 볼수 있다. 나라 마다 틀리지만 학생의 신분으로 갈때는 학생 비자, 여행으로 갈때는 관광 비자, 취업을 위해서 갈때는 취업비자 등을 받아서 그 나라에 입국을 할수가 있다.
 
유학생 의료보험
보험이란 미리 일정한 금액을 정립하여 갑작스런 사고를 당했을 경우 경제적 손해를 보상하는 제도이다.
보험의 종류는 그 보상 대상, 보상 범위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으나 유학이나 여행, 즉 해외에 체류시 필요한 보험에 국한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유학생 보험
유학을 목적으로 해외에서 장기 체류하는 경우, 출국일부터 귀국시 까지 유학생활 중에 발생되는 사고나 질병에 대한 경제적 손실을 보상해 주는 보험이다.
미국, 호주의 경우 보험을 들어야만 입학이 가능하고, 캐나다, 영국, 뉴질랜드 등은 학교나 각 주에 따라 보험 규정을 달리 하고 있다.
보험의 의무화이든 선택 사항이든 간에 외국의 경우 병원비가 매우 비싸므로 의료보험을 들지 않은 경우, 돌발적인 사고에 대해 막대한 의료비를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보험을 준비해 가는 것이 좋다.
참고로 미국의 경우, 학교 마다 보험의 커버리지를 달리 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고 보험을 들어야 한다. 만약 학교에서 제시한 커버리지 보다 적은 금액의 상품을 들었을 경우, 학교에서는 새로운 보험을 들게 하거나 커버리지가 높은 상품의 보험으로 바꾸도록 하고 있으므로 이중으로 비용이 나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보험을 가입할 때 유의해야 하는 것은 보험 혜택의 범위가 국내에서만 국한되는 보험이 아니라 외국에서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보험에 가입하여햐 한다.

2) 여행자 보험
3개월 이내 단기 해외 여행객에게 적용되는 보험으로, 해외 여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휴대품 도난시 보상 받을 수 있으며 면책 금액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해외 조기유학생 보험
만 15세 미만의 유학/ 연수자를 대상으로 출국에서 귀국할 때까지 발생할 수 있는 갑작스런 사고나 질병에 대한 경제적 손실을 보상하는 제도로, 정부의 조기 유학 자율화 정책에 따라 마련되었다.

4) 해외 교환 교수/ 해외출장 및 동바자(가족) 보험
대학 및 연구단체, 기업에서 장기간 해외여행시 추천하는 의료 보험으로 미국의 경우, J-1, J-2 비자 소지자는 의무적으로 의료보험에 가입하여야 한다.
IAP 66 Form에 의한 United States Information Agency 의 보험조건은 다음과 같다.
상해, 질병치료 : US $ 50,000(Medical Expenses)
긴급후송비 : US $ 10,000(Medical Evacuation)
유해본국송환비 : US $ 7,500(Repatriation)

 
국제운전 면허증

국제운전면허증은 국제 협약에 따라 국내 운전면허증 소지자가 외국에 여행을 할 경우 해당 국가에서 별도로 면허증을 발급받지 않아도 국내 운전면허증으로 일정 기간 동안 운전을 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정부에서 발급하는 증명서이다.

국제 운전면허증은 각 시, 도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발급되며,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이다. 단, 자신이 소지하고 있는 운전 면허증 역시 남은 유효기간이 1년 이상이어야만 신청이 가능하다.

체류시 운전할 경우를 대비하여 운전면허증 소지자는 국제 운전 면허증을 발급받는 것이 좋다. 특히 현지에서 일자리를 구하거나 여행을 할 때 유용하게 쓰이며 여권 이외의 다른 신분증을 제시해야 할 경우에도 국제 운전 면허증을 제시할 수 있다.신청자의 가족의 대리신청도 가능한데, 이때는 가족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있어야 한다.
오후 2시 이전에 신청하면 3시간 안에, 오후 2시 이후에 신청하면 다음 날 오전 11시 30분까지 발급 받을 수 있다.

○ 발급처: 주민등록지의 시.도 운전면허 시험장
○ 구비서류: 여권, 사진 1매, 국내운전면허증, 비자, 비행기표, 신청서
○ 수수료: 3,000원

 

국제 운전 면허증 신청 장소

(서울 지역)

- 강남 운전 면허 시험장 (강남구 대치동)
- 강서 운전 면허 시험장 (강서구 외발산동)
- 도봉 운전 면허 시험장 (노원구 상계동)
- 서부 운전 면허 시험장 (마포구 상암동)

*그밖에 국제 운전 면허증에 관한 제반 사항은 전국 통합 전화번호(1577-1120)로 문의할 것

 

 
출국 준비물
확인 준 비 물 설 명
  여권 유효 기간 6개월 이상
  입학 허가서  
  학비 영수증 학비 선납 시 해당
  항공권  
  숙소 예약 증명서 해당되는 경우에 한함
  공항 마중 예약 증명서 해당되는 경우에 한함
  현금 Travellers checks, 현금
  신용 카드  
  유학생 국제 전화 카드  
  유학생 의료 보험  
  국제 운전 면허증  
  Youth Hostel회원증  
  국제 학생증  
  건강 진단서  
  영문 성적/졸업 증명서  
  기본 침구류 얇은 모포나 이불, 베게, 기타
  의류 긴팔 상의, Sweater, 진바지류, 면제품 속옷류(넉넉히 준비한다), 두꺼운 내 복, 겨울용 파카, 트레이닝복, 방수자켓, 반바지, 타월, 잠옷, 양말
  신발 운동화(2), 정장 구두(1), 실내용 슬리퍼
  선글라스 / 모자 Optional
  우산 접는 것으로 준비
  넥타이  
  안경/콘텍트 렌즈/식염수 미국은 검안비가 비싸므로 여벌의 안경/콘텍트 렌즈와 식염수를 준비한다
  반짇고리 작은 크기의 휴대품으로 준비한다
  상비 의약품 항생제, 소화제, 지사제, 감기약, 진통제, 파스, 연고, 반창고 등 평소 사 용하는 약품을 준비한다
  사전 한영/영한/영영 사전을 준비하며, 전자 사전을 구비하는 것도 좋다
 

소형 카세트/테이프/ 계산기

강의를 녹음하거나 개인적으로 영어 공부를 할 때 유용
  서적 전공서적, 어학교재 등을 준비한다
  선물 한국 특유의 민속품-동양매듭, 박공예, 열쇠고리, 노리개 등
  카메라/자명종 소형이며 저렴한 것으로 준비한다, 건전지, 필름 등도 준비할 것
  사진 여권 분실이나 증명서 발급 등에 필요하므로 사이즈별로 여러 장 준비한다
  문구류/필기구 류 학용품/도서류 등이 비싼 편이므로 각종 문구류(볼펜심, 샤프심, 공책, 연 습장, 편지지, 기타) 등을 장만한다.
  세면용구 수건, 비누, 치약, 칫솔, 비닐팩, 면도기, 손톱깎기 등을 준비한다
  화장품 로숀류와 자외선 차단제, 기타
  밑반찬 식성이 토종이면 고추장, 김 등 마른 반찬 등을 준비해 간다
 
국제 학생증
●1967년 비엔나 유네스코 가입국 교육부 장관 회의에서 정한 Full Time Student(주 15시간 이상의 수업을 정부기관이 인증한 기관에서 1년간 등록하여 수강하는자)에게만 발급되어진다.
● 국제학생증은 해외를 여행하는 학생들이 국제적으로 학생신분을 증명하여,
● 방문국가에서 제공하는 다향한 학생 할인 혜택 및 학생 문화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유네스코 인증의 유일한 세계 공통의 학생신분 증명서이다.
● 국제학생증의 왼쪽 상단 International Student identity Card라는 영문 표기와 Green색 바탕의 노랑, 빨강 체크무늬 디자인, 우측 하단 ISIC로고는 국제적으로 도용이 불가능하도록 국제법에 등록되어 있다. 이는, 언어권이 다른 세계각국에서 상기 3가지 조건의 확인과정을 통해 학생 신분을 정하도록 하는 공통 디자인이다.
● UN산하 과학문화기구인 UNESCO에서는 국제학생증의 앞면에 그 로고를 표시함으로 각국의 정부 기관 및 문화 기관에 그 관계를 증명하고, ISIC 소지 학생혜택 증대를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환전
외환 관리법 상 유학생 비용의 송금은 처음 지정해서 환전(송금)했던 은행을 통해서만 계속 송금이 가능하다. 출국 시에는 가급적 여행자 수표(T/C)로 환 전하고 현금은 꼭 쓸 돈만 준비하며 필히 약간의 소액전을 함께 준비하도록 한다. T/C는 구입할 때와 매각할 때 유리하고 도난 시 신고만 하면 재발급 받 을 수 있어 여러모로 유리하다. 또한 신용카드(마스터, 비자 등)를 지참하면 여러 가지로 편리할 것이다.
 
항공권 예약확인
출발 72시간 전에 반드시 항공사에 재확인을 해야 한다.
 
숙소예약과 공항마중 예약 확인
예약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재확인하며 출국 시 숙소 예약 증명서와 공항 마중 증명서를 지참하도록 한다. 민박의 경우 가능하다면 출국 며칠 전에 민박집으로 전화를 하여 도착 일시를 알려 주면 더 좋을 것이다.
타. 기타 ; 여권, 비자, 입학 허가서 등을 미리 3부정도 복사해 둔다.